본문 바로가기
역사 여행

문경새재도립공원 드라마 영화 촬영 문경새재오픈세트장

by 채유니후니 2023. 5. 30.

태종 때 개통되어 숙종 때 주흘관, 조곡관, 조령관이 완성된 문경새재(명승)는 조선 시대 한양과 영남을 연결하는 관문으로, 오랜 역사와 문화, 인적 유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경새재의 특징으로 인해 문경새재도립공원은 사극 드라마를 촬영하는 최적지가 되었으며, 한국방송공사는 2000년에 고려 시대를 배경으로 드라마를 제작하기 위해 문경새재오픈세트장을 건립하여 사극 드라마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문경새재오픈세트장-사진
문경새재오픈세트장

많은 드라마와 영화를 촬영한 문경새재오픈세트장

문경새재도립공원은 태종 때 개통되어 숙종 때 주흘관, 조곡관, 조령관이 완성된 명승입니다. 조선 시대 한양과 영남을 연결하는 관문으로, 오랜 역사와 문화, 인적 유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문경새재의 특징으로 인해, 문경새재도립공원은 사극 드라마를 촬영하는 최적지가 되었으며, 한국방송공사는 2000년에 고려 시대를 배경으로 드라마를 제작하기 위해 문경새재오픈세트장을 건립하여 사극 드라마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문경새재도립공원과 문경새재오픈세트장은 수많은 드라마와 영화를 촬영한 장소입니다. 특히, 〈킹덤〉, 〈연모〉, 〈옷소매 붉은 끝동〉, 〈슈룹〉 등은 한류 사극 열풍을 일으키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옷소매 붉은 끝동〉은 지난해 서울드라마어워즈에서 한류 드라마 부문 작품상을 받았고, 〈연모〉는 한국 드라마 최초로 국제에미상을 수상했습니다.

 

2008년 종전 세트장을 허물고 다시 준공한 현재의 오픈세트장 배경은 조선 시대입니다. 이곳에서 최근까지 촬영한 드라마와 영화는 셀 수 없이 많습니다. 특히, 〈킹덤〉은 국내에서 처음 제작한 넷플릭스 드라마로, 전 세계 190여 개국에 동시 공개되었습니다. 〈킹덤〉의 인기에 힘입어 문경새재와 오픈세트장에 방문하는 여행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촬영지 문경새재는 드라마 흐름에서 가장 중요한 공간으로, 생사역(좀비)이 한양으로 퍼지는 것을 막는 교두보이고, 세자 이창(주지훈 분) 일행이 한양으로 가기 위해 반드시 넘어야 하는 관문입니다. 역사 속 문경새재의 역할과 같은 점이 의미심장합니다.

옛길박물관

옛길박물관은 조선시대에 길을 떠나는 데 필요한 물건과 길에 대한 이야기를 볼 수 있는 국내 유일한 길 전문 박물관입니다. 괴나리봇짐, 좁쌀 책, 엽전, 짚신, 지도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 박물관의 2층에는 문경의 위성지도가 있어서 옛길과 현재 도로를 비교해 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문경단산관광모노레일

문경단산관광모노레일은 단산 능선을 따라 설치되어 있습니다. 왕복 3.6km를 운행해 상부승강장까지 가는데, 올라갈 때는 35분, 내려올 때는 25분이 걸리며 40도에 이르는 경사를 오르는 것이 짜릿합니다. 정상에서는 주흘산, 조령산, 포암산 등 백두대간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지며 별빛전망대, 단산과 문경 돌리네 습지로 가는 트레킹, 산악자전거길, 단산숲속캠핑장 등 다양한 체험이 가능합니다.

 

문경에코랄라의 문경석탄박물관

문경에코랄라는 문경석탄박물관과 가은오픈세트장 등을 합쳐 문화 콘텐츠 테마파크로 업그레이드한 곳입니다. 문경석탄박물관에서는 고생대부터 석탄의 발견과 탄광 이야기, 현대 문명과 미래까지 여덟 개 테마를 만날 수 있으며, 거미열차를 타고 갱도를 따라 달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은성갱도와 탄광사택촌을 둘러볼 수 있으며, 에코타운과 자이언트포레스트도 흥미로운 아이들의 놀이공간으로 제공됩니다.

 

문경문화관광 홈페이지

 

문화관광

문화 · 행사 문경의 문화·행사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www.gbmg.go.kr

문경관광진흥공단(단산모노레일 예약)

 

문경관광진흥공단

색다른 관광, 달콤한 휴식 힐링도시 문경 불정자연휴양림 재악산자락 수정봉(487m)과 조봉(671m) 사이에 자리한 불정 자연휴양림은 문경시에서 1997년에 개장하여 2007년 6월부터 ...

www.mgtpcr.or.kr

문경에코랄라

 

문경에코월드

문경에코월드, 복합생태영상파크, 녹색문화체험관, 문경석탄박물관, 가은오픈세트장

ecorala.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