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여행

영남대로 옛길 문경세재 넘기 위한 고모산성

by 채유니후니 2023. 5. 27.

문경 진남교반 일원은 조선시대 문경새재를 넘기 위해 반드시 지나가야 하는 곳으로, 삼국시대 쌓은 고모산성과 삼국시대 고분, 조선시대 고모산성을 확장한 석현성이 있는 지역입니다. 이 지역은 영남지방에서 백두대간을 넘어가는 길 중 조령(문경새재)을 넘기 위해 가장 많이 이용되었던 곳입니다.

고모산성-사진
고모산성

문경새재의 조령관문 기능의 석성 고모산성

조령에서 발원하는 조령천과 문경 가은읍에서 흘러내려오는 영강이 합류하는 지점이며, 현재는 3번 국도와 중부내륙고속도로가 연결되어 있으며, 옛 철도까지 지나가는 중요한 교통로입니다. 또한, 이 일대는 영남지방에서 백두대간을 넘어가는 많지 않은 길 중 죽령과 함께 가장 많이 이용되었던 조령(문경새재)을 넘기 위해 반드시 지나가야 하는 길입니다.

 

고모산성에서 토끼비리의 험한길이 시작되는 절벽입구까지 약 400m 정도로 쌓은 석성으로, 임진왜란 중인 1596년(선조 29)에 쌓았다고 합니다. 이 성은 농성이 아닌 주요 교통로를 막고 있는 관문의 성격이 강하며, 문경새재의 조령관문과 비슷한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성곽은 고증을 통해 복원한 것이 대부분이며, 일부는 옛 석축이 남아있습니다. 총괄하여, 문경 진남교반 일원은 조선시대 문경새재를 넘기 위한 중요한 지점으로, 영남지방에서 백두대간을 넘어가는 많지 않은 길 중 조령(문경새재)을 넘기 위해 가장 많이 이용되었던 지역입니다.

 

또한, 문경 석현성은 주요 교통로를 막고 있는 관문의 성격이 강하여, 영남지방에서 백두대간을 넘어가는 길 중 가장 중요한 지점 중 하나입니다. 현재는 3번국도와 중부내륙고속도로가 연결되어 있으며, 옛 철도까지 지나가는 중요한 교통로로서,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교통의 요지 영남대로

문경 고모산성은 삼국시대 신라가 한강 유역으로 진출을 시작한 5세기경에 쌓은 것으로 추정되는 산성입니다. 산성은 전체 길이 약 1.6km로, 작은 봉우리 사이에 약간의 평지가 있으며, 영강이 흐르는 서쪽으로 작은 계곡이 형성됩니다. 성벽은 경사가 상대적으로 완만하며, 영남대로가 지나가는 동쪽과 남쪽 방향으로는 석성의 형태를 취하고, 경사가 심한 서쪽과 북쪽으로는 바깥쪽에만 석축을 쌓은 석축성 형태를 띱니다.

 

고모산성은 최근에 유적지이자 지역의 관광명소로 성곽 시설들이 복원되고 있습니다. 영남대로와 연결되는 남문터 주변에서 진남교반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남쪽편 성곽들이 보은 삼년산성 축성 방법을 참조하여 신라의 산성 형태로 복원되어 있습니다. 고모산 정상부와 주변을 견고한 석성으로 쌓은 삼국시대 신라 산성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산성 석축이 많이 남아 있기는 하지만, 지금은 남문에서 서문까지 영강이 내려다보이는 남쪽편 성곽은 최근에 신라가 쌓은 축성 방법에 따라 복원해 놓고 있습니다. 산성 내부는 비교적 넓은 평지를 이루고 있으며, 군사들이 이곳에서 주둔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영강을 따라 형성된 절벽에 옛 영남대로인 토끼비리가 있고, 그 아래로 영강이 흐릅니다. 이 지역은 남쪽에 높은 산인 어룡산이 막고 있으며, 동쪽으로는 해발 810m의 오정산을 비롯하여 큰 산들이 백두대간과 연결되어 있어 문경새재를 가기 위해서는 이곳을 지날 수밖에 없는 교통의 요지입니다.

 

영남 지역에서 서울로 가는 육상 교통로 중 많은 사람들이 이용했던 영남대로는 동쪽편 죽령을 넘어가는 길인 영남좌로, 문경새재를 넘어가는 길인 영남중로, 추풍령을 넘어가는 길인 영남우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문경새재(조령)를 넘어서 음성, 이천, 광주를 거쳐서 서울로 들어가는 길이 가장 가까워 많이 이용되었다고 합니다. 이 길은 부산에서 서울까지 14일 정도 걸렸습니다.

 

영남대로의 옛길은 여러 곳에 그 흔적이 남아 있지만, 그 중 잘 알려진 옛 모습이 많이 남아 있는 길이 조령을 넘어가는 문경새재와 토끼비리라고 불리는 고모산성 남쪽 벼랑길에 잔도로 지어져 있습니다. 고모산성과 토끼비리 옛길이 있는 문경 영강 일대는 경북 지역 언론사에서 선정한 경북팔경 중 제1경으로 손꼽히는 경치가 아름다운 곳입니다.

 

고모산성 지도

 

여행지도 | 대한민국 구석구석

현재위치이동 여행지도 설정을 바꿀 수 있어요. 현재 지도에서 검색 현재 지도에서 검색

korean.visitkorea.or.kr

댓글